커피숍을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 중 커피를 마시지 않고 곰부차를 즐겨 먹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약간 시큼하면서도 탄산 맛이 나서 깔끔한 맛을 내는 이유 때문인데 이는 녹차나 홍차에 설탕을 넣고 박테리아 등을 넣어 발효를 시킨 음료이기 때문입니다. 발효시켰으니 당연히 뭔가 좋은 효능이 있을 듯 하기에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죠.
콤부차의 탄생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콤부차 효능은 자양강장에 좋고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며 소화작용을 촉진시켜 건강음료로 알려져 있다고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의 증가와 혈액 내 불순물을 제거하여 피부미용뿐 아니라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기에 엄청난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콤부차는 근래에 탄생한 것이 아닙니다. 전통 발효 음료로 자연스레 발효될 수 있는 환경에서 효모와 박테리아가 음료에 녹아 내리면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의 공급 영양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탄산을 넣지 않았음에도 발효과정에서 탄산이 생성됩니다.
콤부차 효능
항암효과
이미 10년도 훨씬 이전에 세르비아 종양학연구소의 논문에 따르면 암세포의 성장을 지연시키는 항암효과를 입증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전립선 암세포 성장 억제에서 두드러진 결과를 보였습니다.
해독작용
콤부차에는 글루쿠론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간에서 대사 과정에서 생긴 독소는 물론 외부에서 유입되는 독소의 배출 효과에 큰 효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위 건강
위에서 언급한 대로 콤부차의 발효과정에서 풍부하게 생성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로 들어가면서 면역력 증진과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유산균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소화촉진, 위점막 보호, 위궤양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아주 유익한 식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심장병 예방
콤부차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성분이 뛰어난데 이는 결국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계란 노른자, 오징어 등을 많이 섭취하고 콤부차를 마시면 그 수치가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항산화 작용
종합비타민과 같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폴리페놀 등의 성분을 통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건강한 간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세포 손상을 줄여주기에 간 건강에 좋다. 독소의 배출 효과가 뛰어나다 보니 지친 간에 도움을 주고 간 염증의 최소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건강한 기관지
한동안 많은 관심을 받았던 성분인 테오필린은 천식은 물론 건강한 기관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그 함유량이 무려 1.5mg으로 의약품보다 높은 기관지 질환 개선제인 테오필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콤부차는 혈당을 관리하는 천연 당뇨약으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새콤 달콤 하여 당 성분이 많을 듯 하지만 콤부차는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콤부차 부작용
메스꺼움
아무리 몸에 좋아도 적당히 먹어야 좋다고 했다. 너무 과량 복용할 경우 콤부차는 오히려 소화불량 증상과 가스, 트림, 구토 등을 유발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실패
천연 재료로 만든 콤부 차면 모를까 요즘 여기저기 음료회사에서 나온 콤부차에는 첨가물과 당 성분을 함유하여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제품들이 많을 수 있기에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몸에 좋기 위해 마시는 차인데 설탕을 너무 함유하여 맛에 치중하면 본연의 의미는 무색해질 수 있다.
치아 침식
콤부차에 함유된 산 성분은 식초에 들어 있는 아세트산과 비슷합니다. 콤부차를 마실 때 탄산을 먹는 듯한 느낌을 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이 아세트산 성분을 너무 많이 먹을 겨우 치아 침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
녹차나 홍차를 발효시킨 것이 콤부차입니다. 물론 차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 차보다 카페인이 넘치게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에 너무 많이 섭취하여 속이 쓰리고, 심장 두근거림, 고혈압, 배탈, 불안감 등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콤부차는 하루에 적당히 마시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내는 식품입니다. 너무 과량 섭취하여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결과는 없어야 할 것입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록 미미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는 블로그지만 언제나 정확한 정보의 전달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