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큅정 파킨슨 환자 복용 약
리큅정은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식약처에 중추신경용약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미국 식약처인 FDA 승인까지 받은 안전한 약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은 인간의 뇌 속 뇌흑질 도파민이 방출되는 신경계의 파괴로 인하여 도파민물질이 고갈되어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우선 파킨슨병 초기 증상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파킨슨병 초기증상 5가지
성분 및 효과
리큅정은 로피니롤염산염 성분 사용을 통하여 중추 및 말초에서 효과를 보이는데 도파민 2 수용체와 모두 결합하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나 중증의 하지불안 증후군에 처방이 되는데 그 이외에 정신과약을 복용하면서 떨림이 생기는 경우도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이 약의 작용기전은 도파민 수용체 효능제로 도파민 수용체 결합을 통해 도파민과 유사한 효과를 내고 있는데, 취침 시 다리가 떨리고 불편하여 수면방해를 받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치매와 파킨슨을 치료하는 약물은 다릅니다. 증상이 비슷해 보여도 치매 증상으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을 경우 메만틴 정을 처방 받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메만틴정 치매약 보기
복용방법
리큅정은 하루 세번을 1회 1알 복용을 하는데 식전 또는 식후 복용을 합니다. 이 약은 초회 용량부터 과량 복용하지 않으며 매주 점진적으로 4주간에 걸쳐 늘려 나가게 됩니다.
다만 하루 최대 24mg 이상을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물의 복용을 중지하려거든 이 또한 한 번에 중지하는 것이 아니며 점진적으로 서서히 줄여 나가야 합니다
주의사항
리큅정의 복용은 도파민을 자극하기 때문에 중증 심혈관 질환자가 주의 해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은 임산부나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등이 복용해서는 안 되는 약물입니다.
특히 이 약의 복용으로 갑작스런 졸음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하거나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큅정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입마름과 졸음, 구역질 증상입니다. 그 이외에 설사, 소화불량, 환각, 환청, 착란, 운동이상, 저혈압, 말초부종등이 생길 수 있음을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리큅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그 누군가에게 소중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