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감염 치료 안약인 맥시트롤안연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한국노바티스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을 통해 사용가능하기에 다른 사람이 사용하다 남은 약이 있다고 하여도 의사 지시 없이 임의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성분과 효능
맥시트롤안연고는 폴리믹신 B황산염, 네오마이신 황산염, 덱사메타손 성분을 함유하여 결막염과, 안검염, 각막염 증상에 도움을 주는 안약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래끼 약으로 많이 처방을 받게 되나 이 약은 항생제와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일반 다래끼가 아닌 가려움이 심하게 동반되고 농으로 열감까지 있는 분들이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그다지 심하지 않은 결막염과 다래끼의 경우는 약국에 판매하는 배노신캡슐이란 배농산급탕이나 소염효소제인 안티라 제, 점안액인 아이수 점안액 정도로 충분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배노신 눈 화농성질환에 특효약!
사용방법
맥시트롤안연고는 너무 많은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하며 하루 3~4회 정도면 충분합니다. 결막낭 내 소량 도포를 하게 되는데 환자에 따라서 증상이 심한 분들은 매시간 점안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 약을 사용한 지 약 일주일 정도 되었다면 어느 정도 증상이 개선되는 것이 정상인데,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사용을 중지하고 다른 치료법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임의적인 과량 투약은 환자에 따라서 시야 흐림 등의 시력장애가 보고될 수 있기에 절대 필요 이상의 스테로이드와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사용치 않도록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맥시트롤안연고는 아래의 환자가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절대 사용금지 합니다.)
1. 각막 이물질을 잘 못 제거한 경우
2. 각각의 손상이나 궤양 환자
3. 신생아
4. 본인 및 가족 중 녹내장 병력 환자
5. 사상균이나 결핵균의 안감염 환자
6. 마이코박테리아 및 안과감염, 눈의 진군감염 환자
7. 수두진이나 수두 등의 바이러스 각막 및 결막 질환자
부작용
이 약의 사용으로 환자에 따라서 타나라 수 있는 이상반응은 모두 다를 수 있으나 안압 상승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약의 사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 약의 장기 사용은 시신경 손상, 시력 손상, 녹내장, 후낭하 백내장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이 약을 사용하면서 눈 주위 가려움, 두드러기, 피부발진, 홍반, 수포 등의 반응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될 경우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맥시트롤안연고 관련하여 필요한 분들에게 소중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