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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원하는 물건을 인터넷로 구매를 하여 받아본 뒤 물품의 훼손, 사용을 하지 않았다면 일주일 이내 환불 의사가 있다면 당연히 환불이 된다는 것이 소비자보호법의 내용입니다.

 

제가 환불의사를 표명하였으나 물건을 판 업체의 사장은 애초에 환불불가라는 안내문구로 고지를 하였기에 환불의 의무가 없다고 하여 소비자고발센터를 찾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와 같은 처지에 놓여 소비자고발센터를 찾는 분들이 계실 텐데 생각보다 검색을 해 봐도 전화번호가 바로 나오지 않고 인터넷 접수 방법이 엄청 쉬운 것은 아니기에 오늘 아래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센터를 통하여 제가 받은 답변의 결론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여 사용하지 않거나 훼손이 없다면 무조건 7일 이내 환불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애당초 환불이 되지 않는다는 유도 문구 자체가 불법이랍니다.

 

소비자고발센터를 통하여 문의가 필요한 분들은 국번없이 '1372'으로 전화를 하면 됩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 입니다. 이용요금은 무료이나 통화요금만 부과됩니다. 단, 인터넷을 이용한 상담접수는 24시간 가능합니다.

 

참고로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대하여 가낭 헷갈리는 부분을 정리하였으니 필요한 분들은 읽어보세요.

 

소비자보호법환불규정 한가지만 확인!

저는 개인적으로 소비자 보호법으로 많은 혜택을 보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저는 생산자가 아니 소비자이며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만든 법률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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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발 관련 팁

고발의 팁을 몇가지 드리자면 제품의 구매일자( 서비스 계약일)와 구매금액이나 계약금액을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식품의 경우는 구매일, 구매가, 이물질 또는 변질 시기, 개봉 전후, 피해 정도를 기재합니다. 제약 부분이 좀 입증하기 힘든데 부작용 사진, 의사 소견서나 진단서, 약 봉투의 처방기록을 모두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가전제품은 구매일, 구입처, 영수증, 제품불량 내용의 동영상 자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는 정비 자료의 증빙이 필수인데 가장 많은 피해 부분이 엔진상태가 좋지 않은 차량을 고가에 매도를 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차량의 고발은 구매일,가격, 구매처, 문제 발생 부분의 정비 자료와 정비사의 개인 의견과 견적서 등을 첨부합니다. 금융상품의 경우도 가입일과 상품명, 계약서, 피해금액, 녹취록(가장 중요)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업종별 피해내용과 보상요구 사항이 많을 것입니다. 각 업종별(식품, 유통, 가전, 제약, 금융, 자동차, 게임, 통신, 건설 등)의 경위 내용과 피해내용을 육하원칙에 맞게 구체적 기재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접수 방법

1. 소비자고발센터(클릭시 해당 홈페이지 연결) → 해당 홈페이지 들어가서 고발하기(주황색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양식이 나옵니다. 이름, 패스워드, 이메일, 연락처, 주소, 옵션, 업체명, 업종분류, 불만사항, 내용과 동영상 및 사진을 첨부하면 됩니다. 단 파일 업로드 가능한 최대 용량은 20M Byte입니다.

 

 

2. 1372 소비자 상담센터(클릭 시 바로 연결) → 홈페이지 접속하여 상담 신청 → 인터넷 상담을 클릭합니다. 메뉴르 ㄹ보면 다양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자료를 보면 소비자 관련 법령 반드시 읽어봐야 합니다.

 

내가 생각지 못했던 소비자 관련 법령과 구매 전의 소비자 정보 등 알찬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찾는 것은 저 아래 있는 인터넷 상담 신청이니 바로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럼 개인정보와 관련한 안내 사항을 읽으신 후 정보제공 동의를 클릭해 주면 됩니다. 간단하게 클리어!

 

 

좀 복잡해 보이지만 아래와 같은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해 주어야 민원처리가 빠르게 가능합니다. 잘 모르신다면 작성 가이드를 참고하면 되나 가장 중요한 사실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게시물이나 불법정보 등의 기타 관련 법률에 어긋날 시 관리의 결정으로 이동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작성 가이드는 보면 제목란은 문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요약해서 작성합니다. 물품이나 서비스, 하자, 불만, 요구사항 등으로 기재합니다.

 

 

 

내용은 구입한 경위, 구입 내용, 요구사항 등을 날짜순으로 정확하게 작성해줘야 합니다. 구입한 날짜와 물품명, 구입처, 금액, 결제방식, 불만과 피해 분쟁이 발생한 내용과 사업자와 협의한 내용 등으로 작성합니다.

 

 

만약 자동차 피해 상담의 경우는 차량번호가 필수이며, 입력하지 않을 시 상담 제한을 감당해야 합니다.

 

 

불만 피해 내용을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기재를 해 주어야 빠른 피해구조가 가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강조하는 분은 민감 정보와 부적절한 공개 내용은 비공개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담 답변 시일은 통상 3일 이내 완료합니다. 답변 완료 시 개인 핸드폰 문자로 안내를 하지만, 답변 내용은 이메일을 통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귀찮다고 하여 피해 본 사안을 그냥 마음고생하며 포기하지 마시고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 이용함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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