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코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애인 화장실 규격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휠체어를 끌고 다시니는 분들의 경우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 아니면 이용이 상당히 불편한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각 병원 관공서등 장애인

화장실 규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장애인 화장실의 경우 2018년 2월 9일에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일부 개정 되었습니다.

개정된 이유는 일반 수레 휠체어보다 전동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 짐에 따라 장비나 기계가 더 커졌음에도 기존의 법 개정전 화장실

이용이 상당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애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법 자체가 개정되었습니다.


개정된 법은 2018년 8월 10일에 시행이 되었습니다.

참고할 분들은 국가법령정보센터 장애인, 노인, 임산부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법률 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정된 법의 내용은 크게 세분하면 이렇습니다.

출입구의 유효폭이 0.8m에서 0.9ml이상으로 늘어 났습니다.

화장실 비상벨 신규설치의 경우 바닥으로 부터 0.6~0.9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화장실 바닥의 면적이 1.4m X 1.8m에서 1.6m X 2.0m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1. 장애인 화장실 세면대의 규격은

휠체어를 사용하는 세면대의 높이는 바닥으로부터 0.85m, 하단의 높이는 바닥으로 부터 0.65m이상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세면대의 하부는 무릎이나 휠체어의 발판이 들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2. 목발 사용자등의 보행이 곤란한 사람들을 위하여 세면대의 양옆에는 수평 손잡이를 설치 할 수 있다.

강제사항은 아닌 임의 사항입니다. (~~할수 있다)



3. 세면대의 수도꼭지는 냉수/온수의 구분하여 점자로 표시하여 합니다.

냉온수 구분은 기본적인 부분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껏 없었으니 당연하 듯 합니다.




4. 휠체어 사용자의 세대면 거울은 세로길이 0.65m이상, 하단 높이는 바닥 면적으로부터 0.9m 내외로 설치할 수 있으며,

거울 상단부분은 15도 정도 앞으로 경사지게 설치하거나 또는 전면 거울 설치가 가능하다.


5.  장애인 화장실 대변기 규격


구조는 등받이가 있는 양변기여야 하며 높이는 바닥으로 부터 0.4m 이상 0.45m 이하로 해야 합니다.

대변기 양 옆의 손잡이는 수평/수직 손잡이를 설치해야 합니다.(수평은 양쪽 모두 설치해야 하며, 수직은 한쪽에만 설치해도 됩니다.)


6. 장애인 화장실 소변기 규격




수평손잡이나 수직손잡이를 소변기의 양 옆에 설치해야 합니다.

수평손잡이의 경우 바닥으로부터 0.8m~ 0.9m 높이 이상으로 설치하며, 수직손잡이 높이는 1.1m~1.2m 로 제한합니다.



이정도까지만 알아봐도 충분한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장애인은 사회적 약자가 아닙니다. 단지, 몸이 좀 불편할 뿐입니다. 내 몸이 성하다고 하여 장애인은 나와는 상관없는 얘기라 생각마시고,

내 가족이나, 내 친척이 장애인이라면 아마 그냥 넘어가지 못하실 겁니다.

아무쪼록 장애인이 편해져야 선진국으로 가는 진정한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