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신피질호르몬제에 대한 내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워낙 많은 처방에 스테로이드라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없을 것이나 스테로이드는 상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부광덱사메타손정에 대하여 확인해 볼 것 인데, 이 약은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 전문의약품이라 의사 처방 없는 복용이 불가합니다.
성분과 효능
이 약의 특징은 흰색의 원형 정제로 약의 표면에는 075라는 식별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부광덱사메타손 성분은 덱사메타손 0.75mg을 사용하여 다양한 증상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류마티스급성 진행을 막기 위함, 신증후군, 호즈킨병의 일시적 조치, 궤양성 대장염, 항암치료 시 사용, 급성 통풍 관절염, 아나필락시스쇽, 고초열, 두드러기, 비염, 신경성 피부염 등 복용 가능한 범위가 상당히 넓은 약입니다.
복용방법
이 약은 환자의 연령과 증상에 따라서 처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스테로이드 복용을 하는 경우 위장약 처방이 거의 동반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이 약은 생백신 투약환자, 단순포진환자, 대상포진환자, 수두환자, 유효한 향균제가 없는 감염증 환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부광덱사메타손정은 아래의 환자분들이 처방을 받았다고 하여도 이상반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신중하게 복용을 권장하고 있으니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 녹내장 환자(안압상승 우려)
- 고혈압환자(전해질 대사 작용에 의한 증상 악화 우려)
- 후낭하 백내장(수정체선유 영향에 의한 악화 우려)
- 결핵 및 단순포진성 각막염(면역기능억제 작용으로 인한 증상 악화 가능성)
- 최근 장문합술 받은 환자
- 급성심근경색을 최근 경험한 환자
- 소화성 궤양 환자
- 정신병 환자나 중증의 골다공증 환자
-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
- 간경변 환자 및 지방간 환자
부작용
스테로이드 성분의 특성상 다양한 이상반응을 피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감염증, 당뇨병, 월경이상, 쿠싱증후군, 위장관출혈, 설사, 구역, 구토, 위통, 구갈, 정신장애, 우울감, 어지러움, 경련, 근병증, 고혈압, 체액저류, 시긴 경염, 각막염, 수정체 혼탁, 여드름, 다모, 탈모, 색소침착, 두드러기 증상이 생길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부광덱사메타손정은 부신피질호르몬으로 절대 과량 복요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더 중요한 사실은 의사의 처방이 있다면 반드시 복용을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몸에 해로울 듯하여 복용하지 않는 것은 병을 더 키울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