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코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의약품 관련 포스팅을 오랜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처방이 많은 알레그라정에 대한 내용인데 알레그라정은 항히스타민제로 각 가정에서 먹다 남은 약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과 비염에 대표적으로 복용하는 약이기에 복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하여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먼저 항히스타민제는 현재 3세대 까지 출시되어 판매 중이며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페니라민 정이라는 아주 유명한 약이 있습니다. 페니라민말레산염 성분을 사용하며 약국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정말 많은 분들이 아직도 알레르기와 비염약으로 많이 복용하는 의약품입니다.

 

 

 

알레그라정 성분은 펙소페나딘인데 3세대 항히스타민제로 2.5세대로 불리기도 하는데 2세대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대사물이나 이성질체로 보면 됩니다. 2세대의 항히스타민제로 개량한 약이 3세대이며 그만큼 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한 약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항히스타민제로 유명한 약들은 씨잘정, 지르텍, 클라리틴, 쿨드림, 노텍정, 러지텍정, 씨즈날정 등이 있으며 반드시 복용하기 전 유의사항과 부작용을 정확하게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아래 항히스타민제로 유명한 씨잘정 설명서입니다. 전문의약품인 만큼 상당히 많은 처방이 되고 있는 약이기에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씨잘정 5MG 이름이 왜 그런지 성분과 효능을 확인해 보세요~

저는 비염으로 인하여 지금도 버릇처럼 샤워를 할때면 통에 들어 있는 소금을 한움큼 바가지에 섞어서 코로 그 물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뱉고를 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습관입니다. 물론 약도 많

gaomansasung.tistory.com

 

알레그라정 특징

본 포스팅에선 가장 함량이 낮은 30mg 기준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한독에서 출시한 전문의약품으로 원형의 분홍색 필름코팅정의 알약으로 03이란 식별표기가 특징입니다. (보험코드 652100980)

 

30mg은 소아과에서 6세부터 11세 아이들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으며, 120mg은 이비인후고나 내과에서 처방이 많은 편입니다. 180mg은 보통 피부과에서 처방이 많은 편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알레그라정

 

성분과 효능

 

 

 

■ 펙소페나딘염산염 30mg

위 성분은 계절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완화는 물론 알레르기 피부질환과 관련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중요한 사실은 알레그라정이 비염을 치료하는 약은 아닙니다. 콧물과 가려움,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를 돕는 것이지 증상 자체의 치료는 아니란 얘깁니다. 알레그라정뿐 아니라 모든 항히스타민제가 마찬가지입니다.

 

과거 의약품 시장에서 퇴출된 항히스타민제 성분인 테르페나딘은 부작용이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쏟아지는 졸음은 둘째치고 심혈관계 이상 증상인 부정맥과 간독성으로 인하여 많은 부작용 여파를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펙소페나딘 성분은 생체내 간에서 대사가 되지 않기에 간독성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염을 치료하지도 못하는데 비염약을 먹는 이유는 재채기와 콧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미치게 되고 심해지면 우울증까지 오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맑은 콧물이 주르륵 엄청나게 흐르면서 멈추지 않는 재채기를 동반하게 되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이죠.

 

알레그라정 주의사항

 

아래 페니라민정 설명서를 첨부하였습니다. 항히스타민제로 여전히 엄청난 처방이 되고 있는 약이기 때문이죠! 비염과 콧물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집에 페니라민정이 있다면 복용방법을 정확하게 지켜주세요

 

페니라민정 성분,부작용, 가격등 사용설명서

감기로 고생하시는 임산부들이 먹어도 되는 코감기? 몸살감기? 등의 약으로는 지난시간에 포스팅한 FDA승인을 받은 슈다페드가 있습니다. [연관글] 슈다페드정 지금확인가능한 효능과 성분 그런

gaomansasung.tistory.com

 

아 참! 그리고 기존의 항히스타민의 가장 큰 부작용은 진정작용이었습니다. 즉 졸음이 엄청나게 올 수 있다는 것인데 3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진정작용의 부작용이 거의 보고 되지 않으나 운전과 기계조작 시는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병원 가서 비염과 콧물 등의 약을 처방받기 싫다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히스타민제는 클라리틴, 페리라민정, 알러샷, 에리우스, 쿨드림, 제라타딘, 지르텍 등이 있으니 가서 사 먹으면 되겠습니다.

 

복용방법

 

 

 

■ 6세 ~ 11세 : 아침과 저녁 식전에 물과 복용합니다. 단 6세 미만의 어린이는 이 약의 안정성과 유효성의 확립이 없기에 복용 권장하기 않으니 임의 복용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신부전 소아 환자의 경우 1일 1회만 식사 전 물과 함께 복용 권장합니다. 단, 신부전 소아환자, 간부전 소아환자, 심혈관질환 환자와 그 병력자의 경우는 복용 금지는 아니더라도 복용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대상자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이 약의 투약 임상은 없으나 알레그라정을 복용하는 것이 훨씬 더 이익인 경우에만 복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수유부는 모유로 이행 가능성이 있기에 복용 금지 대상자입니다.)

 

정말 중요한 사실은 알레그라정을 아이들이 먹기 싫어한다고 사과주스, 자몽주스,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약의 유효성분 흡수율이 50% 정도의 감소율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레그라정과 제산제(알루미늄과 수산화마그네슘 성분 함유된)와 같이 복용해도 흡수율이 떨어지기에 약 2시간 정도의 텀을 두고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기침, 상기도 감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작용 증상으로는 발열, 통증, 중이염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간 기능 장애 증상인 황달, 간수치 증가 등의 증가를 보인 다면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합니다.

 

특히 쇼크 증상인 호흡곤란, 가슴통증, 홍조, 저혈압, 호흡곤란 등의 과민성 증상이 동반될 경우 즉시 투약 중지 후 빠른 처치를 해야 할 것입니다.

 

맺음말

여기까지 알아본 알레그라정은 3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진정작용의 부작용과 간대사가 되지 않은 비교적 안정한 비염과 두드러기에 도움을 주는 의약품입니다. 다만 비염 자체의 치료가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언급드리며 장기 복용을 권장하지 않기게 복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하시길 바랍니다.

 

 

배포탄정 이 약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히스타민제 의약품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두드러기나 발적, 소양감등 알레르기성 반응과 관련하여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여 주는 의약품으로 콧물, 비염, 재채

gaomansasung.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