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코드

보건증 재발급

보건증은 식품 위생과 관련된 곳에서 근무를 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49조에서 건강진단 대상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식품, 식품첨가물 채취, 가공, 조리, 저장, 운반 등의 영업자 또는 종사자가 그 대상입니다. 오늘은 이 서류의 재발급에 대한 내용을 아래를 참고하여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명칭은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이며, 보건소에서 검사 발급 받는 경우 3이면 가능하나 대부분의 지자체 보건소 상황이 코로나 선별 진료소로 운영중이라 일반 업무인 보건증발급업무를 보지 않는 곳이 아주 많은 상황입니다.

 

2022년 5월 19일 기준으로 각 지자체에서 보건증 발급 업무를 재개한 보건소가 점점 많아지고 있으니 해당 보건소에 미리 문의하여 보건증 발급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 권장드립니다.

 

 

 

검사 항목(전염성 질환 여부 검사)

1.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육안검사 방법)

2. 장티푸스(분변 또는 혈액검사 방법)

3. 폐결핵 여부 검사(엑스레이 촬영 방법)

 

 

이 세가지 검사를 하고 나면 보통 발급 되는 기간은 3~5일 정도 소요 시간을 거치게 됩니다. 참고로 장티푸스 검사는(보건증 항문검사) 면봉으로 항문에서 채취하거나 혈액 채취를 통하여 검사를 하는데,  면봉으로 할 경우 창피해 하는 분들이 많으니 미리 전화 문의 해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벌 조항

식품위생업소나 위생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1년에 한번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만약 받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1. 사장의 경우 - 1차 위반 20 만원, 2차 위반 40 만원, 3차 위반 60 만원

2. 종업원의 경우 - 1차 위반 10 만원, 2차 위반 20만원, 3차 위반 30 만원

 

여기서 종업원이란 아르바이트까지 포함하는 모든 종업원을 뜻 합니다.

 

보건증 발급 비용

 

 

보건소 - 3천원

병원 - 6천원~5만원(모든 의료 기관의 가격이 정해지지 않고 다 다릅니다.)

 

병원과 보건소의 가격이 모두 다르다 보니 충분히 확인해 본 후 방문권장합니다.

아래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의 병원과 가격을 올려 놓았습니다.

 

보건증발급병원 - 서울

 

보건증발급병원 - 부산

 

보건증발급병원 - 대구

 

보건증발급병원 - 대전

 

보건증발급병원 - 광주

 

보건증발급병원 - 울산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방법

반드시 PC에서 할 필요도 없으며 스마트폰 본인 확인을 통해서만도 가능합니다. PC의 경우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함! 네이버 검색창을 통하여 공공보건포털 G-health 검색하여 들어가 줍니다. 우측 상단 아래를 보면 증명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개인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하는데 의무입니다.(보안 프로그램 설치 필수!)

인터넷 발급의 경우 많은 질문 중 하나가 병원에서 받았는데 인터넷 발급(공공보건포털)이 가능하냐는 것 입니다.

결론은 사립병원은 제외입니다. 보건소나 의료원에서 받은 내역만 조회 가능합니다.

 

 

공공보건포털을 통하여 인터넷 발급 가능한 제증명에는 위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강진단결과서, 건강진단서, 채용신체 검사서, 예방접종증명서, 예방접종증명서, 결핵 검진 결과서,  진료비 납입 영수등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절차를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명심 하세요 발급 된 후 1년간 사용! 매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 PC 이용시 공인인증서 필수

- 1년 유효기간 내 추가 검사 없이 얼마든지 재발급 가능

(보건소 직접 방문 재발급시 수수료 발생 1,000 ~1,500원)

 

1. 공공보건포털 접속 하여 좌측 하단 쪽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클릭!

 

2. 개인 정보공개 동의 후 이름, 주민번호작성

온라인 제증명 발급시스템 건강진단결과서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

 

 

어렵지 않게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간혹 "왜 나는 조회가 되지 않냐?" 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상적인 증명서만 조회가 됩니다. 건강 진단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보건증 조회가 되지 않으니, 해당 보건소 전화로 문의 권장합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항상 건강만 우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