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코드

종아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에 갑자기 쥐가 나면 얼마나 고통스럽고 식은땀이 나는지 경험해 본 분들은 아실 것이다. 혼자 있을 때 쥐가 날까 봐 겁이 나기도 하며, 누군가 발 스트레칭을 해 줄 사람만 있다면 그나마 걱정은 덜하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고 5초 만에 해결방법, 예방법에 대하여 아래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개요

종아리 구조

 

먼저 종아리의 구조에 대하여 알아야한다.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이유는 심장에서 흘러나온 혈액은 발끝까지 갔다가 다시 종아리의 펌프질로 심장으로 순환되는데 아래처럼 비복근과 가자미근으로 크게 나뉜다. 만약 이 부분들의 근육 손상과 약화는 단순 통증을 넘어 전신 혈액순환의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우습게 여기고 넘겨선 안된다.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 봐도 혈액이 하지에 쏠려 있다. 그래서 발도 붓고 노폐물이 쌓여 있을 것이고 부종이 찾아오는 것이다. 정확하는 종아리 근육 뭉침 증상이라고 표현하는 게 더 납득이 갈 것이다. 평소에 부드러운 마사지를 통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 주는 것이 좋은데 귀찮아서 쉽지 않다.

 

쥐 나는 이유

 

근육의 피로현상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수축작용으로 발생한다. 그 원인은 과한 운동, 갑작스러운 과격한 운동, 스트레칭 부족, 과도한 수분 배출, 혈액 탈수 현상, 해당 근육이 갑작스럽게 차가워진 경우, 혈액순환장애, 장시간의 하이힐 같은 높은 신발 착용, 비타민B1 결핍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아마 대부분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이나 평소 스트레칭이 부족한 경우 이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 편이며 여성의 경우는 구두착용이나 장시간 서있는 직업,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원인이 가장 많은 이유 중 하나이다.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이라면 핏줄이 튀어나오는 하지 정맥류나 다리가 점점 붓는 경우가 많기에 자주 확인해 봐야 한다.

종아리근육 사진

 

근육 파열 의심

운동을 자주 하시거나 평소 과도한 운동을 한다면 단순히 스트레칭 부족이나 혈액순환장애를 의심해 보기보단 근육 파열을 염두해 봐야 한다. 종아리의 비복근과 가자미근의 힘줄이 파열되어도 종아리에 쥐가 자주 나며, 붓기도 하고 발목을 구부릴 수 없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 정도면 자가치료는 절대 불가능하다. 

종아리 사진

 

해결방법

 

종아리 쥐 나는 이유를 알기 전 이 증상을 없애기 위해선 발끝을 나의 몸 쪽으로 당겨주어야 한다. 혼자 하기는 힘들기에 누워있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나의 발가락을 뒤로 꺾어주기만 해도 금방 풀린다. 알고 있었다면 다행이지만 모르셨던 분들께는 아마 최고의 처방전이 될 것이다.

 

그리고 너무 쥐가 풀린이후 가볍게 주물러 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강하게 마사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뜻한 찜질을 해 주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어쩌다 가끔 쥐가 나는 것이 아니고 너무 잦은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병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비싼 마사지 기구보다 다리가 잘 붓고 피로함이 많은 분들은 종아리 보호대를 착용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 이 방법으로 대처!

필자도 꿀벌을 잡아서 몸에 침을 놓을 때가 있다. 팔과 다리의 통증이 심해질 경우 직접 통증 부위에 1~2번씩 벌침을 놔주면 통증이 금방 사그라 지는 효과를 본다. 그 이유는 벌침에 있는 독 성

gaomansasung.tistory.com

 

 

대상포진초기증상 왜 생기는가?

인간의 몸속에는 신경절에 거의 대부분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되어 있다가 활성화될 경우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거의 100%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상포진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수

gaomansasung.tistory.com

 

 

관계후 배앓이 그 원인은 이거!

관계를 할 당시는 괜찮았었는데 새벽에 뭔가 불편함으로 잠에서 깨 보신 분들 계실 듯합니다.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자궁이 아픈 느낌인 거 같기도 하고, 아랫배가 콕콕 아픈 느낌, 소변

gaomansasung.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