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코드

 

운전면허 기능시험은 말 그대로 차량을 가지고 종별에 맞는 코스로 차량의 기본적은 조작 방법을 테스트하는 시험입니다. 올해부터 변경된 부분과 추가된 내용이 있어서 같이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아래를 통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능기험 TIP을 드리자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시작 전 운전석 의자 조절과 안전벨트 착용입니다. 그리고 조작능력을 보는데 시동 잘 켜기, 전조증 켜기, 상향 등과 하향 등의 조작, 좌우측 깜빡이, 와이퍼 끄고 켜기등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시험문제니 까요! 그리고 출발하기 전 사이드 브레이크 올리고 기어 D로 맞추고 좌측 깜빡이를 켜야 합니다. 출발하란 멘트가 나오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시고 출발하다 '삑' 소리 들리면 좌측 깜빡이 반드시 꺼야 하니 명심하세요

 

 

운전면허 기능시험

1,2종 보통

제목 내용
준비물 신분증을 지참, 온라인 접수 또는 현장에서 예약 접수 후 시험당일 응시원서(수수료 22,000원)
시험코스 주행거리 300m 이상, 운전장치 조작, 차로준수, 급정지, 경사로, 좌회전, 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실격기준 - 점검 시작부터 종료시까지 안전벨트 미착용시
- 시험 도중에 안전사고 또는 차의 바퀴 어느 하나라도 연석 접촉시
- 시험관 지시와 통제를 따르지 않거나 음주, 마약 등의 영향으로 시험이 정상적 진행 어려운 때
- 특별한 이유 없이 출발선에서 30초 이내 미출발 시
- 각 시험코스를 단 하나라도 시도 않거나 이행하지 아니한 때(예를 들어 경사로에서 정지하지 않고 통과시, 직각 주차에서 차고에 진입하여 확인선을 접촉하지 않은 때, 가속코스에서 기어변속 안한때)
- 경사로 정지구간 이행 후 30초를 초과하여 통과하지 못한때
- 경사로 정지 구간에서 뒤로 1미터 이상 밀린 경우
- 신호 교차로에서 신호위반 또는 범퍼 앞이 정지선을 넘어간 경우
주의사항 학과시허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 기능 시험 합격해야 함
1년 경과시 기존 원서 폐기 후 학과시험부터 신규 접수!(단, 교통안전교육 재수강은 필요없음!)
불합격재응시 기능시험 불합격 일로부터 3일 경과 후 재응시 가능

 

▼ 아래는 자동차 운전면허 전문 시험장에서 공개한 기능시험 코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2종 보통

 

TIP. 경사로 코스에선 선이 내 시야에 보이지 않을 경우 브레이크 밟으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 둘 셋을 세고 엑셀을 지그시 밟아 경사로를 넘으면 됩니다. 그 다음 좌회전 코스를 지나 교차로에서 무리하게 가지 마시고 신호가 걸릴 듯하면 정지 후 다음 신호에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1종 대형

제목 내용
준비물 온라인 접수 또는 현장 예약 접수 후 시험당일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지참 (수수료 2만원)
합격기준 80점 이상
시험코스 출발, 굴절, 곡선, 방향전환, 평행주차, 기어변속, 십자형 교차로(교통신호), 횡단보도, 철길건널목, 경사로, 종료 코스
응시자격 19세 이상의 1종과 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인자
불합격재응시 기능시험 불합격자의 경우 불합격 일로부터 3일 경과후 재응시 가능합니다.
실격기준 - 아무 이유 없이 출발선에서 30초내 출발 못한때
- 경사로, 굴절, 방향전환, 기어변속, 평행주차코스에서 어느 하나라도 미이행한 때
- 아무 이유 없이 교차로 내에서 30초 이상 정차 한때
- 안전사고를 내거나 한번이라도 차로 벗어난 때
- 결사로 정지구간 이행 후 30초를 초과하여 통과하지 못하거나 경사로 정지 구간에서 후진하여 범퍼 앞부분 이 경사로 사면을 벗어난때

 

▼ 아래는 자동차 운전면허 전문 시험장에서 공개한 기능시험 코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종 대형 기능시험

 

TIP. 기능시험중 돌발상황 경고음이 울릴 경우 즉시 차량을 멈추고 바로 비상등을 껐다 켜야 합니다. 학원마다 이런 돌발상황 경고음 연습은 다른데 보통은 언덕 지난 후, T자 코스 다음, 마지막 좌측 신호 대기 후 보통 나오기에 미리 염두에 두면 아주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1종 특수

준비물은 온라인 접수 또는 현장 예약 접수 이후의 시험 당일 응시원서와 신분증 지참입니다. 수수료는 2만 원입니다.

 

합격기준은 90점 이상으로 여기서 떨어지면 3일 이후 재응시 가능합니다. 시험코스는 대형 견인차 연결과 분리, 코스 / 소형 견인차와 구난차의 굴절, 곡선, 방향 전환 코스입니다. 이때 실격 기준은 특별한 이유 없이 20초 이내 미출발 시, 어느 하나라도 미이행, 안전사고 야기나 코스 이탈 시입니다.(응시자격 19세 이상 1,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인자)

 

2종 소형 (125cc 초과 이륜차)

준비물은 신분증과 온라인 접수 또는 현장 예약 접수 후 시험 당일 응시원서가 필요하며 수수료는 1만 원입니다. 합격기준은 90점 이상으로 시험 코스는 굴절, 곡선, 좁은 길, 연속 진로 전환 코스입니다.

 

실격 기준은 운전미숙으로 20초 이내 미출발, 시험 과제 하나라도 미이행, 시험 중 안전사고 야기하거나 코스를 벗어난 경우입니다. 기능시험 불합격한 경우 그 날로부터 3일 경광 후 재 응시 가능합니다.

 

2종 원동기장치 자전거

준비물 신분증과 응시원서 / 합격기준 90점 이상 / 수수료 8천 원 / 코스(굴절, 곡선, 좁은 길, 연속 진로 전환) 실격 기준(운전미숙으로 20초 내 미출발, 시험과제 하나라도 미이행, 시험 중 사고나 코스 이탈 시), 불합격 일로부터 3일 후 재응시 가능

 

여기까지 알아본 운전면허 기능 시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실전에 사용 가능한 유용한 팁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마지막으로 도로교통 공단에서 제공하는 운전면허 시험 진행 순서와 감점항목, 채점기준 주의점 등의 영상으로 간단히 확인해 보세요

 

 

택시운전 자격시험 당장 확인!

택시운전 자격시험 기존의 택시 운전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선 운전면허를 지닌 운전자가 운전적성 정밀검사와 택시 운전 자격 시험에 차례로 합격해야 했기에 쉽지 않았습니다. 그것도 택시운

gaomansasung.tistory.com

 

 

화물운송종사자격시험 이부분 체크!

화물운송종사자격시험 이 시험은 화물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한 분들의 안전운행과 교통사고를 최고화 함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노란색 번호판을 장착한 자동차의 경우 이 자격증이 필수

gaomansasung.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