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의사의 처방 필요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수면제인 쿨드림이란 의약품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말 많은 분들인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수면제를 드시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처방을 통한 수면제의 경우 대부분 향정신성 의약품이 많기에 부담을 갖는 분들께 약국 수면제는 불면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죠.
향정신성 의약품 불면증 치료제는 벤조디아제핀 계통의 약물이 많은데 그 유명한 알프람정이 판매량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졸피뎀 계열 불면증 치료제는 스틸녹스정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뭐, 불면증이나 기타 신경 안정제로 졸피뎀, 알프람, 디아제팜, 트리아졸람, 로라제팜, 플루니트라제팜 등은 정말 너무 많은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향정신성 의약품 등의 효과는 당연히 좋은 편이나 중요한 사실은 내성과 의존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부작용이 가능 큰 문제점입니다. 갑작스러운 약의 중단을 할 경우 엄청난 금단증상에 고생할 수도 있는 것이죠. 암튼 그래서 오늘은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으로 판매 중인 쿨드림을 아래 내용에서 알아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특히 졸피뎀 같은 약은 4주 이상의 장기 복용 처방이 금지되는 약물이라는 점을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하며 수면유도제로 치료 기간의 제한도 없고 의존성이나 부작용이 낮은 조피스타정 같은 약은 부작용을 최소화하였다는 내용으로 의약계에서 많은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쿨드림 특징
녹십자에서 출시한 일반 의약품으로 투명한 청록색의 타원형 연질캡슐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판매하는 수면유도제의 성분은 독실아민 또는 디펜히드라민 성분입니다.
전문의약품의 수면유도제 성분은 대부분 졸피뎀 또는 트리아졸람을 사용합니다.
쿨드림 성분과 효능
■ 디펜히드라민 염산염 50mg
위 성분으으로 일시적 불면증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향정신성의약품인 졸피뎀이나 트리아졸람 같은 성분에 비하여 수면 유도 효과가 느려 최소 30분~1시간 정도는 기다려하는 느린 효과의 단점은 있느냐 금단증상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드림의 작용기전은 디펜히드라민 염산염 성분으로 인하여 뇌의 히스타민 수용체에 달라붙어 뇌 각성을 억제하여 수면 유도를 해 주게 됩니다. 사실 디펜히드라민 성분은 항히스타민제로 재채기나 콧물 등의 알레르기 증상에 복용하는 성분의 약입니다
항히스타민 성분은 보통 감기약에 많이 처방되고 있는데요, 약 겉 봉투를 보면 '이 약을 복용 시 졸릴 수 있습니다.' 란 문구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바로 이렇게 진정,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이 바로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두드러기와 재채기, 알레르기 등의 증상 완화의 목적으로 복용하는데 그 부작용은 바로 졸음이 쏟아진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개발한 것이죠.
아참! 참고로 시대 때도 없이 잠이 쏟아지는 것도 질병일 수 있기에 확인이 필요한데 근래에 하루 종일 잠을 자고 있는 기면증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하니 아래 설명서를 통한 자가진단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약국에서 판매하는 수면유도제는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고 있는데 동일한 디페히드라민 성분의 슬리펠정, 제로민 캡슐 등이 있고, 독실아민 성분의 수면유도제는 아론정, 자비론정이 유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밤에 잦는 스마트폰 사용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충분히 불면증 치료가 가능하나 여기서 말하는 수면장애 개선은 불면증으로 수면을 하기 어려운 상태로 불안감, 슬픔, 우울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불면증을 의미합니다.
쿨드림을 복용 시 히스타민 성분이 뇌에 작용하게 됩니다. 히스타민 성분이 몸에서 나오면 몸을 활성화시켜 잠을 깨게 하는데 쿨드림 정은 히스타민 물질 활성화를 억제하여 수면을 유도하여 결국 뇌가 잠들게 해 줍니다.
복용방법
향정신성 의약품인 수면제보다는 이렇게 쿨드림처럼 항히스타민제인 수면유도제가 부작용은 훨씬 덜 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복용방법을 대충 확인해서는 안 됩니다.
쿨드림은 성인 기준으로 취침 전 30분에서 1시간 전 50mg을 복용합니다. 본인의 수면 유도 상태에 따라서 적절히 증감할 수 있으며 과량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무리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수면유도제라고 하나 디펜히드라민이 체내 들어가 약 성분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반감기는 무려 9시간 정도나 되기 때문입니다.
항히스타민 성분도 당연히 내성이 생기기에 너무 자주 복용 시 부작용이 따를 수밖에 없는데 동일한 수면 유도 효과를 얻기 위해선 더 많은 양의 쿨드림을 복용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기에 정량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유도제의 복용으로 부작용을 겪은 분들이 수면 영양제 선택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하는데 락티움 성분이 천연성분의 수면 영양제라고는 하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확인을 해 보고 섭취 권장합니다.
복용 금지자
쿨드림은 아래와 같은 대상자에게 복용을 권장하고 있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거기다 쿨드림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다른 수면 제 또는 수면유도제, MAO 억제제, 감기약, 진통제, 항히스타민제인 멀미약이나 비염약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 15세 미만의 소아나 수유부
■ 녹내장 환자나 호흡곤란 환자
■ 천식발작이나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환자
■ 소화성 궤양이 협착성이거나 유문 십이지장이 닫혀 막힌 환자
■ 간질이나 크롬친화성 세포종 환자
■ 불면증 진단 환자나 일상적인 불면 환자
주의사항과 부작용
쿨드림을 취침 전에 복용하고 다음날 아침까지 졸음이 쏟아질 경우 위험할 수 있기에 운전이나 기계조작은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의사의 치료 중이거나 고령자, 알레르기 체질, 임산부 등의 이 약을 복용하기 전 의사나 약사와 충분히 상담을 한 이후에 복용을 권장합니다.
특히 이 약의 복용으로 발진, 발적, 가려움, 구토, 설사, 목마름, 오심, 어지러움, 무거운 머리, 불쾌감, 비몽사몽, 판단력 저하, 말투의 어눌함, 두근거림, 소변 곤란, 권태감 등의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는 이상반응을 보일 경우 복용 중지 후 전문가와 상담하여 다른 진료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수면 유도제 쿨드림은 약국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장기 복용하는 약이 아니기에 최대 2주 정도 복용했음에도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으면 전문가와 상담 후 계속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미미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항상 정확한 정보의 전달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보공화국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사두증 늦기 전에 해결해야 합니다. (0) | 2022.05.02 |
---|---|
지스로맥스정250mg 한번에 4알 복용 (0) | 2022.04.29 |
폐 섬유화 증상 이걸 유심히 살펴라 (0) | 2022.04.17 |
코나진정 환절기 지르텍 대신 선택함 (0) | 2022.04.15 |
쥐젖 제거 크림은 메디아하크림이 아주 좋다. (0) | 2022.04.14 |